본문 바로가기

그래픽/개념

Vector - 벡터 개념 정리

Vector(벡터) 란


- 방향과 크기를 가지고있는  물리적 개념에서의 양



벡터의 길이


- 크기와 방향을 가지는 Vector는 3개의 성분(x, y, z) 로 그려지는데 이를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사용해서 벡터의 길이를 구할 수 있다


V라는 Vector의 길이를 3개의 성분(x, y, z)를 통해 그린다고 하면


||V|| = sqrt(x^2, y^2, z^2) 


계산 식을 통해 그릴 수 있다.




Vector Normalize(벡터 정규화) 란


- 벡터의 크기를 1로 만들어 Unit Vector(단위 벡터)로 만드는 것


- 정규화된 벡터는 방향은 그대로이지만 단위는 1이 됨



- 벡터는 기하학적으로는 같은 방향과 길이를 가지고 있을 때 동일하다고 보지만

 대수적으로는 동일한 차원이고 대응되는 성분이 같을 경우에만 동일하다고 판단


- 벡터 정규화를 하는 방법은 각 성분(x, y, z)에 벡터의 길이를 나누는 것이다.


( x / ||V||, y / ||V||, z / ||V||)